Serverless 실시간 대전게임

Gaming on AWS Hackathon

본 포스팅은 Gaming on AWS 해커톤 행사 참관 후기 및 구현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지인의 소개로 Gaming on AWS 해커톤 행사를 알게 되었는데 서버 없는 (Serverless) 구조를 통한 게임 플랫폼 개발을 하는 것이 주제였습니다. Amazon Web Services (AWS)를 그전까지 한번도 써본적 없던 필자는 처음엔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하였는데 같이 참가한 친구들의 도움으로 어떤 의미인지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_-a

제시된 주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Serverless 게임플랫폼 개발
  • AWS가 완전히 관리하는 완전관리형(fully managed) 서비스 활용
  • 완전관리형 서비스 - Lambda, DynamoDB, 및 API Gateway 등
  • EC2 같이 Single point of failure (SPOF) 를 발생시킬 수 있는 서비스 사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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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ine Learning Chapter 2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 (이하 PRML) 2장을 읽고 있는데 진도가 잘 나가지 않습니다. 취업하고 회사일이 바빠서라고 핑계를 대보지만 부끄럽습니다. -_-; 우선 현재까지 봤던 내용이라도 키워드부터 우선 나열해봅니다.

Keywords

  • density estimation
  • i.i.d.: independent and identically distributed
  • parametric distribution: Gaussian Distribution과 같이 데이터 양에 상관없이 고정된 parameter를 갖는 분포
  • nonparametric distribution: Latent Dirichlet Allocation과 같이 데이터의 사이즈에 따라 parameter의 갯수가 변하는 분포
  • conjugate prior: 아래의 수식에서 prior * posterior의 분포가 prior가 되도록 하는 prior dis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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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QPad - C#을 스크립트 언어처럼

C#을 스크립트 언어처럼 쓸 수 있다면?

C#으로 무언가 하려면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빌드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한줄짜리 코드를 테스트하려고 해도 프로젝트를 만드는 시간이 소요되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물론 그 시간이 얼마되진 않지만 Python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보면 바로 실행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남습니다. 이런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툴이 있는데 그 이름은 바로 ‘LINQPad’ 입니다!

LINQPad는 C# in a Nutshell 시리즈를 쓰신 Albahari 형제 중 Joseph Albahari님께서 만드신 툴입니다. 여러가지 소개보단 바로 다운받고 설치해서 실행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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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che Cordova

제가 회사를 다니면서 혹은 혼자서 취미생활을 하면서 주로 할일 위주로 시간을 관리했습니다. 좀 충격적인건 시간관리를 하는 방법은 TODO list위주가 아니라 시간 위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예전에 시간관리를 하겠다는 명목으로 프랭클린 플래너를 사서 쓴적이 있는데 저에겐 오히려 역효과만 발생해서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시간 관리를 잘 하려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로그를 남겨야 하는데 좀 편하게 해보고자 앱을 만들까 합니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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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ecompiler

오늘은 제가 원하는 회사에 최종 면접을 보러 다녀왔습니다. -_-a 제가 한없이 부족한 사람임을 느끼며 블로깅을 해봅니다! (본 포스팅 내용과 아무연관 없다능…)

지난 포스팅 중 C# Basic 이라고 올린것이 있었는데, 그 때 C# Decompile에 대해서 가볍게 이야기 했었습니다. 그 때 사용한 예제를 다시 상기하면서 Decompile에 사용한 툴이 무엇인지 적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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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Basic

C#을 쓰며 생산성이 많이 향상되는걸 느꼈는데 그 중 기억에 남는 몇가지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해봤던 일들을 정리할 때 본 포스팅에서 설명한 내용을 기반으로 할 생각이라 앞으로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언어를 학습하며 많이 활용했던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한 C# 특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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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ine Learning Chapter 1

약 한달간 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 (이하 PRML) 을 읽고 있는데 1장을 한번 보는데도 꽤 시간이 걸렸습니다. Introduction 챕터인데도 다루는 주제가 광범위하고 깊은 것 같습니다. 저자이신 Bishop 님은 정말 천재의 지니어스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방대한 분량을 정리하시다니 -_-; 수학의 정석 이후로 이렇게 정리 잘 되어있는 수학책은 처음봅니다. 인간의 범주를 한참 벗어나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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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 Analysis Start!

제가 관심있는 분야 중 하나인 데이터마이닝에 대해 실험을 시작하였습니다. 첫 목표는 ‘커뮤니티 사이트 분석을 통해 고객의 호불호를 파악할 수 있는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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