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개발자를 넘어 기술 리더로 가는 길 (The Staff Engineer's Path)

이 포스팅은 도서 개발자를 넘어 기술 리더로 가는 길에 대한 리뷰를 담고 있습니다.

개발자를 넘어 기술 리더로 가는 길 표지

요약

대략 15년 간 10개의 정도의 개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업무가 왜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종종 하게 된다. 아마 여기서의 올바름은 각자가 갖고 있는 철학이나 합리성 등 일 것이다. 직책은 주니어 개발자부터 시작해 꽤 높은 직책까지 맡은 적이 있는데 연차가 쌓일 수록 개발을 어떻게 하지? 라는 단계에서 어떻게 하면 같이 협업하는 동료와 목표를 향해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을까? 의 단계로 넘어가는 중이다.

위 문단에 적힌 내용 중 단 하나라도 공감하시는 것이 있다면 이 책 - 개발자를 넘어 기술 리더로 가는 길 - 은 반드시 읽어보셔야 한다. 최근 읽은 책 중 하나는 회사의 조직 구조에 따라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본인 혹은 조직이 갖고 있는 목표 혹은 의지를 관철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좀 놀라웠던 것은 해당 책의 내용을 엔지니어 입장에서 다시 적어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은 점이다. 엔지니어링을 넘어 좀 더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실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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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 머신러닝 시스템 설계

이 포스팅은 도서 머신러닝 시스템 설계에 대한 리뷰를 담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시스템 설계 표지

요약

이 책은 머신러닝과 밀접하게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ML Engineer 혹은 ML Ops 하시는 분들은 당연하며 Product Owner (PO) 와 User Experience (UX)를 담당하시는 분들도 머신러닝의 적용과정 몇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읽어보시면 좋은 책 입니다.

ML이라고 하면 최신 모델과 기법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서비스 적용 시 현실적으로 겪어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머신러닝이 해당 서비스에서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비지니스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다양한 서비스에 추천시스템을 적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보았을 때, 제가 겪었던 다양한 상황이 이 책에 녹아있어 놀라웠습니다. 겪어본 것 뿐 아니라 그보다 더 다양한 상황을 쉽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비지니스 성과 달성을 머신러닝을 통해 하고자 분들의 경우 이 책을 꼭 추천드립니다. 실전 머신러닝의 정수를 담고 있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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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개정2판)

이 포스팅은 도서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개정2판)에 대한 리뷰를 담고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입문표지

요약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해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책은 버전이 올라가며 과거 버전의 유니티에서만 돌아간다거나 하는데 이 책은 개정이 잘되어서 예제 및 내용이 최신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 되어있습니다.

단순한 예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깊이 있는 내용도 나오기에 독자가 무엇을 좀 더 파볼 수 있는지 가이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은 처음인데 유니티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예제는 비교적 간단한 C# 코드로 이루어져 있는데 코딩 경험이 있으면 좋지만 없더라도 따라하며 감을 익히기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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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code - No more manual Network Prefab Registration @ Inspector

This post contains the implementation method to easily register NetworkPrefabs of Netcode at component view. It is not an official Unity guide, so caution is required when using it.

Place to register dynamic spawned prefabs

TL;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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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marin으로 iOS 앱 실행해보기

본 포스팅은 Xamarin을 활용하여 iOS 앱을 빌드해서 실행해 본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Apache Cordova의 추억

때는 바야흐로 2015년, 취미로 앱개발을 해볼까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는 Apache Cordova를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세팅… 하다가 지쳐서 끝났습니다. 그 때의 삽질은 Apache Cordova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시 Xamarin도 있었지만 개발 환경 세팅도 복잡해 보이고 배포하려면 유료이기도 해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MS에서 Xamarin을 인수하고 무료로 풀었다는 뉴스를 봤었고 여유가 있는 지금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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